오미자효능 알아봅시다
한가지 열매에서 다섯가지 맛을 느낄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 오미자!
신맛, 단맛, 매운맛, 쓴맛, 짠맛 다섯가지 맛을 낸다는 오미자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은 몸에 좋은 건강 식품 중에서도 웰빙식품에 관심이 무척 높습니다 오미자는 복분자, 토사자, 사상자, 구기자, 오미자. 즉 오자중에 하나입니다.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오미자는 오장에 골고루 건강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요 시고 짠맛은 신장에 맵고 쓴맛은 심장과 폐 ,단맛은 위와 비장에 좋다고 합니다 6~7월에 꽃이 피며 열매는 8~9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데 이때가 제철 수확시기입니다 오미자를 보통은 차 또는 음료로 많이 섭취하고 계실 텐데요 이유ㄴ는 갈증해소에도 탁월 한 효과를 주기 때문입니다
색깔과 생김새 이름마저 비슷해서 저도 오미자와 구기자가 같은 것이라고 착각 했었는데요 오미자와 구기자는 효능은 전혀 다릅니다.
구기자 – 타원형/ 열매가 하나씩 열림 /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불리고 있으며 치매 예방 갱년기 증상 완화 ,시력 향상에 탁월합니다.
구기자효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오미자- 둥근형 / 여러열매가 같이 열림
그럼 구기자와 다르게 오미자는 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는 둥근형의 공 모양입니다. 지름은 약 1cm이며 짙은 붉은 빛갈을 띠고 있습니다. 속에는 붉은 즙, 붉은 갈색 종자가 한 두개 들어있습니다.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이라는 다섯 가지 맛이 난다 하여 오미자라 합니니다 그 중에서 가장 강한 맛은 신맛입니다.
오미자의 종류- 오미자, 남오미자, 흑오미자
생산지 - 일본/ 사할린섬/ 중국 / 우리 나라 < 태백산 일대 / 남오미자(남부 섬지방) / 흑오미자 (제주도) >
껍질에는 신 맛 / 과육에는 단 맛 / 씨에는 맵고 쓴 맛 / 전체적으로는 짠맛이 조화를 이루는 과육.
오미자는 동의학 사전에는 기침에 특효가 있다고 나와있을 만큼이나 기침,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미자는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잔드린 성분과 사과산 등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회복, 체력보충에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 피부미용 뿐 아니라 여성의 자궁건강에 매우 좋은 효능을 가졌다는 게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또 손상된 간 기능 때문에 고통받는 현대인의 간 기능 회복에 큰 도무을 준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위 건강
고미신 이라는 성분이 위액 분비를 억제하여 통증 메스꺼움 속쓰림 등을 오나하시키며 스트레스성 위궤양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소화가 안되거나 명치 아랫부분이 답답하신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뇌질환
안토시아닌 성분과 항산화 작용을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주는 시잔드린 성분이 풍부 하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머리를 맑게 해주며 리그난 성분이 뇌질환 발생 원인이 되는 신경독 작용을 막아주고 뇌세포를 보호 해줍니다. 오미자 효능으로 치매,건망증,뇌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간건강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간 기능이 회복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 건강에 치명적인 술독을 해소시켜주는데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오미자에 함유되어진 시잔드린이라는 선분은 B형 간염 치료제로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암 예방
쉬잔드린C가 여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항산화 효과가 강한 쉬잔드린C는 비타민C나 E보다 활성산소를 감소시키는데 더욱 큰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피로회복
피로회복엔 비타민B군을 섭취해주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오미자에는 비타민B1이 같은 양의 사과보다 무려 아홉 배가 많으며 블루베리보다는 네 배, 비타민B2는 사과의 25배, 블루베리의 5배, 비타민B3은 사과의 18배, 블루베리의 4배나 풍부한 양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쉬잔드린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는 유럽의 한 피부과학지에 실린 정보입니다. 피부수축 작용을 하여 모공 축소 효과가 뛰어 납니다. 손상된 피부의 회복력을 높여줄뿐 아니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부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체내의 염증을 제거해 주어 피부 트러블을 억제해줍니다.아토피나 알레르기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기침 기관지염완화
오미자는 폐를 따뜻하게 해 주어서 폐와 관련한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만성기침, 가래, 천식 등과 같은 호흡기질환을 완화해주는데 효과가 좋다고 동의학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가을이나 겨울에 오미자 차를 많이 드시는 이유도 가을이 제철이기도 하고 특히나 기관지에 좋기때문입니다 . 리그난 베타카로틴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이로써 비염,천식,만성기관지염,기침,가래가 있으신분들에게 좋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음
오미자를 하루 세 번씩 꾸준하게 섭취해준다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고혈압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 및 개선시키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갈증해소에도움
오미자에서 나는 특별한 신 맛은 갈증을 해소해주는데 효과적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미자의 수렴작용으로 인하여 땀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서 결과적으로 갈증의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는 수분의 수요량을 줄여주게 됩니다.
눈건강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눈이 밝아지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눈이 침침하다거나 야맹증을 가진 분들께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에효과
오미자는 혈당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당뇨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그 외에도 오미자는 치매 예방이나 다이어트를 보조하고, 항상화 효과 등에도 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오미자는 시잔드린, 고미신, 시트럴, 사가산, 시트르산 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심장을 강화시키고 혈압은 내려주며 면역력을 높여 주어서 자양장강 효과에 효과적입니다. 폐 기능을 강화시켜주며 진해, 거담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침, 갈증 등을 치료해주는데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말린 열매를 찬물에 담구면 붉게 물이 우러납니다 이 우러난 물에 꿀이나 설탕을 넣어서 음료로 마신다거나 화채나 녹말편을 만들어 먹고, 밤이나 대추, 미삼을 함께 넣고 끓여서 차를 만들거나 술로 담그기도 합니다.
오미자 효능을 쉽게 온전히 섭취하실 수 있는 방법중 하나가 바로 오미자차로 드시는 것입니다 오미자차는 오미자청을 만들어서 원액을 3~5 숟가락 취향에 맞게 넣고 물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오미자청은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지만 당이 과하게 들어간 것을 구매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댓글